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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

개인주의 상담

아들러는 무의식을 중요시했던 프로이트와 달리 사회적 충동이나 의식적 사고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아들러는 인간이란 개인의 가치, 신념, 태도 그리고 목표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들러의 상담은 개인주의 상담이라 불리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특징>

  • 사회적 관계 강조
  • 행동보다 동기를 수정하는데 관심이 있음
  • 열등감은 극복하고 우월성은 추구하는 것이 중요
  •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할 필요가 있음
  • 내담자가 잘못된 사회적 가치를 갖고 있다면 수정해줄 필요가 있음
  • 상담에서 중요한 것은 사건에 대한 객관성이 아닌 주관적 지각과 해석임
  • 개인의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등을 강조
  •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 협력이 중요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과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인간관 비교
1)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적인 충동을 중요시 한 반면, 아들러는 인간의 사회적 충동을 중요시한다
2) 프로이트는 인간이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고 본 반면, 아들러는 인간은 개인의 가치, 신념, 태도 그리고 목표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다.
3) 프로이트는 인간을 무기력한 존재로 생각했으나 아들러는 창조적인 존재로 본다
4) 프로이트는 인간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한 반면, 아들러는 인간을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본다
 
이러한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는 다음과 같은 개념들이 중요하다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중요한 개념>

  • 초기기억 : 초기기억은 생후 6개월부터 9세까지의 선별된 기억을 말하며, 내담자의 현재 신념, 사회 상호작용, 목표 등에 관한 의미있는 단서를 제공한다고 여겨진다. 중요한 기억이라면 내담자는 초기기억을 마치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기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들러는 초기기억이 내담자의 현재 세계관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고 여겼으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초기기억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현재 생활방식을 구성할 수 있고, 목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열등감 :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열등감은 내담자가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해 극복해야 될 것이다. 아들러는 열등감의 주요 원인을 기관열등감, 과잉보호, 양육태만으로 보았다.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이론에서 열등감의 원인 세 가지)
  • 우월성 추구 : 우월성이란 자기완성을 말하는데,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내담자가 추구해야 하는 것이다.
  • 생활양식 :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생활양식은 인간에 대한 기본태도를 말하며, 생의 초기인 4~5세에 형성되어 이후 거의 변하지 않는다고 여겨진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을 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으로 구분한다.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에서 생활양식의 4가지 유형 설명
- 지배형 : 활동수준은 높으나 사회적 관심은 낮은 유형으로 독선적, 공격적, 활동적이지만 사회적 관심이 거의 없음
- 획득형(기생형) : 기생적인 방식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 유형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함
- 회피형(도피형)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강한 유형으로 도피성 행동을 자주함
-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 :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이 모두 높은 유형으로 자신의 욕구 뿐만 아니라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함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주요 개념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진다.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목표 4가지)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목표>

  • 상담자는 내담자가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도와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잘못된 동기를 바꿀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타인과 동질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러한 목표로부터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은 4단계의 치료과정을 거치는데, 1단계에서는 상담관계 형성 및 치료목표를 설정하고 2단계에서는 개인역동성을 탐색하며 3단계에서는 해석을 통해 내담자 행동의 원인을 통찰하고 4단계에서는 재교육을 한다.
 
<개인주의 상담의 4단계 치료과정>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4단계 치료과정)

  • 1단계(상담관계 형성 및 치료목표 설정) : 라포를 형성하고 상호 협의 하에 목표를 설정한다
  • 2단계(개인역동성 탐색) : 개인역동성을 탐색하여 내담자의 생활방식, 가족환경, 개인신념, 부정적 감정, 자기파괴적 행동 등을 파악하고 이것들이 현재의 문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한다
  • 3단계(해석을 통한 통찰)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을 자각하여 현재 문제의 내재적 원인이 무엇인지를 통찰하게 도와준다
  • 4단계(재교육) : 상담자는 3단계에서 행해진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개인주의 상담은 초인종 누르기,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격려하기, 타인을 즐겁게 하기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개인주의 상담의 상담기법>

  • 초인종 누르기 : 내담자에게 행복할 때 누르는 초인종과 우울할 때 누르는 초인종을 상상하게 하고, 각 단추가 누르도록 지시가 내려진 순간 행복한 사건과 우울한 사건을 생각하게 한다
  •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 내담자가 잘못된 생각이나 행동을 할 때, 더 이상 그런 생각이나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마치 그와 같은 것이 없다면 어떻게 달라질 것 같은지’ 물음으로써 내담자는 새로운 방향으로 생각을 할 수 있다
  • 격려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를 존중하고 믿음을 보여준다
  • 타인을 즐겁게 하기 :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을 위해서 좋은 일을 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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