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는 직업상담을 위해서 관련 전문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직업상담사에게 요구되는 기술능력으로는 일반상담능력, 정보분석과 적용능력, 개인검사 실시 능력, 집단검사 실시능력, 관리능력, 실행능력, 조언능력이 있다.
그 외에도 직업상담사는 교육, 훈련, 고용 등에 관한 지식, 진로발달 등에 대한 직업상담 기본지식, 남성과 여성의 직업 역할 변화에 관한 지식, 직업정보 등에 대한 지식, 상담이론과 기술 등에 대한 지식, 내담자의 적성과 흥미 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에 대한 지식, 직업상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식 등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직업상담과 관련한 지식만으로 직업상담사가 될 수는 없다.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직업상담사의 자질
- 공감적 이해력
- 신중한 태도
- 지나치지 않은 동정심
- 건설적인 냉철함
- 통일된 동일시
- 도덕적인 판단
직업상담사는 상담자이며, 해석자이고, 조언자이며, 정보분석자이다. 나아가 프로그램 개발자이기도 하고, 지원자이기도 하며, 협의자이기도 하고, 관리자, 연구자, 평가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단순히 지식을 갖추었다고 직업상담사를 직업으로 선택할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직업상담사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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