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

발달적 직업상담

투니_ 2025. 5. 11. 11:03

발달적 직업상담은 직업선택을 하나의 발달과정으로 설명하는 입장으로, 이러한 관점을 가진 학자들은 직업상담에 있어서 개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업선택을 발달과정으로 보는 학자들에는 긴즈버그(Ginzberg), 수퍼(Super), 타이드만(Tiedeman), 터크맨(Tuckman),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 등이 있다.

 

수퍼는 진단(Diagnosis)이라는 표현 대신 보다 포괄적이고 긍정적인 표현인 <평가(Appraisal)>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세 가지 평가유형을 제시한다

 

<Super의 세 가지 평가 유형>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Super가 제시한 3가지 평가)

  • 문제의 평가 : 내담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직업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 평가
  • 개인의 평가 : 통계자료 및 사례연구를 기반으로 내담자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상태에 대한 분석
  • 예언평가(예후평가) : 내담자에 대한 직접적·개인적 평가를 토대로 내담자가 성공할 수 있고 만족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예언을 함

 

발달적 직업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애발달단계 및 직업성숙도를 측정하여 직업성숙도에 따라 직업상담 전략을 수립한다. 이때 내담자의 직업성숙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면, 안내와 탐색 등 직업준비에 중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한다. 내담자의 직업성숙도가 높다면, 내담자와 함께 직업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이를 내면화하여 직업선택에 이를 수 있도록 상담을 진행한다.

 

발달적 직업상담을 수퍼는 6단계로 제시한다. 여기서 발달적 직업상담이 지시적 방법과 비지시적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 6단계>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발달적 직업상담 6단계)

  • 1단계(문제 탐색 및 자아개념 묘사) : 비지시적 방법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자기)개념을 묘사한다
  • 2단계(심층적 탐색) : 지시적 방법으로 심층적 탐색을 위한 주제를 설정
  • 3단계(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 비지시적 방법으로 사고와 느낌을 명료화한다
  • 4단계(현실검증) : 심리검사, 직업정보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지시적인 방법으로 탐색한다
  • 5단계(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현실검증에서 얻어진 태도와 감정을 비지시적으로 탐색하고 처리한다
  • 6단계(의사결정) : 대안적 행위들에 대한 비지시적 고찰을 통해 자신의 직업을 결정한다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는 몇 가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있다

  •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수준별 직업유형
  •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수준별 직업들이 갖는 직업적 특성
  • 높은 수준의 직업이 어떤 수준인지
  •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개인의 직업수준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 낮은 수준의 직업에서 높은 수준의 직업으로 옮겨갈 수 있는 방법
  • 사람들은 주로 어떤 직업에서 어떤 직업으로 옮겨가는지
  • 사람들이 직업을 바꾸는 비율은 어떠한지
  • 직업의 이동과 직업을 바꾸는 비율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특정 직업에로의 접근 가능성
  • 특정 직업과 개인의 적성, 가치관, 성격특성 등의 요인들 간의 관계
  • 부모와 개인의 직업적 수준과 차이

 

발달적 직업상담의 주요 기법으로는 진로자서전과 의사결정일기가 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직업상담사가 사용할 수 있는 진로자서전과 의사결정일기에 대해 설명)

 

진로자서전이란, 내담자가 과거에 어떤 의사결정을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로 전반, 즉 학과의 선택, 아르바이트 경험, 직업 선택 등에 대해 기술하게 하는 것이다.

 

의사결정일기란, 내담자가 매일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일상적인 의사결정, 즉 무엇을 먹을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 등에 대한 의사결정방식을 작성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발달적 직업상담은 개념적으로 공허한 면이 있고, 지나치게 포괄적이여서 직업상담의 효과가 크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신역동적 직업상담가들은 발달적 직업상담의 개념들이 기술적이고 규범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비판하고, 행동주의적 직업상담가들은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개인의 발달적 역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불필요한 일이라고 비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