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

교류분석적 상담

투니_ 2025. 5. 11. 11:01

교류분석적 상담(TA, Transactional Analysis)은 내담자가 가진 현재의 문제가 과거에 형성된 신념들에 의한 것일 수 있다고 가정하고, 내담자가 현재와 미래에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상담 이론을 말한다.

 

교류분석적 상담은 인간을 자율적이고, 자유롭고, 선택할 수 있으며, 책임질 수 있는 존재로 본다. 그래서 과거에 형성된 신념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변화할 수 있다고 여긴다.

 

교류분석적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각(Awareness), 자발성(Spontaneity), 친밀성(Intimacy)를 회복하도록 돕는 것이다.

 

<교류분석적 상담 목표>

  • 자각 : 자기자신과 타인을 있는 그대로 자각하는 것
  • 자발성 :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대안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
  • 친밀성 :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

 

이를 위해서 교류분석적 상담은 내담자의 성격구조 분석, 구조분석, 교류분석(의사교류분석), 라켓 및 게임 분석, 각본분석을 한다.(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 교류분석 상담이론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해를 위해 사용하는 분석 3가지 쓰기)

 

<교류분석적 상담의 분석 기법>

 

1. 성격구조 분석

성격구조 분석은 내담자의 자아상태를 부모, 성인, 아동으로 구분하여 이루어진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성격 자아상태 분석을 위한 인간의 자아 상태 3가지 쓰기,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주장하는 자아의 3가지 형태에 대한 설명 쓰기)

  • 부모 자아(P, Parent) : 출생에서부터 5년간 부모를 통해 모방 또는 학습한 태도로서 개인의 가치, 도덕, 신념을 나타냄 → 기능상 ‘비판적 부모 자아(CP, Critical Parent)’와 ‘양육적 부모 자아(NP, Nurturing Parent)’로 구분함
  • 성인 자아(A, Adult) : 18개월부터 발달하여 12세에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자아로 현실을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다른 두 자아 상태를 중재하는 역할을 함
  • 아동 자아(C, Child) :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자아 상태로, 기쁨, 충동, 창의성 등을 특징으로 하며 흥미로운 생각과 행동을 유발함 → 기능상 ‘자유로운 아동 자아(FC, Free Child)’, ‘순응적 아동 자아(AC, Adapted Child)’로 구분됨

2. 구조 분석

구조분석은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을 세 가지 자아 상태(부모 자아, 성인 자아, 아동 자아)와 결부시켜 자아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때 오염이나 배제가 발견될 수 있다.

  • 오염 : 특정 자아가 다른 자아보다 우위에 있어 어떤 자아가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
  • 배제 : 세 가지 자아가 상호작용하지 못하여 하나 또는 두 가지 자아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

3. 교류 분석

교류분석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류 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때 세 가지 유형의 교류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교류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 상보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 : 가장 건강한 방식의 교류로 두 자아가 상호 지지하고 있는 교류를 말한다.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수신자가 반응하는 형태.
  • 교차교류(Crossed Transaction) : 두 사람 사이에 복수의 자아가 개입되어 충동함으로써 서로 기대하고 있는 발신과 수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교류를 말한다
  • 이면교류(Ulterior Transaction) : 현재적 교류와 잠재적 교류가 동시에 작용하는 교류로 대화 속에 숨어 있는 의사를 주고받는 교류를 말한다

4. 라켓 및 게임 분석

라켓 및 게임 분석(Racket & Game Analysis)는 ‘자신의 감정이 아니라 부모가 허용한 감정’인 라켓 감정과 ‘라켓 감정을 유발하는 이면교류인’ 게임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내담자가 긍정적 자아상태로 변화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면교류인 게임은 사람들이 애정이나 인정 자극(스트로크)을 얻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만, 무의식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이 교류 당사자들 사이에 좋지 않은 결과를 야기하기도 한다. 여기서 스트로크(Stroke)란, 표정이나 태도, 언어 등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반응을 알리는 인간인식의 기본 단위를 말한다.

 

스타이너는 스트로크의 제한규칙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스트로크 경제(The Stroke Economy)’라 불린다

  • 스트로크를 줄 수 있어도 무조건 주지 말 것
  • 스트로크가 필요해도 함부로 요구하지 말 것
  • 스트로크를 원해도 쉽게 받아들이지 말 것
  • 스트워크를 원하지 않아도 애써 거절하지 말 것
  • 자기 자신에게 스트로크를 주지 말 것

5. 각본 분석

각본분석은 생의 초기의 외부 환경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토대로 형성된 반응(보통 부모의 금지명령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는 것으로, 내담자는 각본신념을 깨닫는 것으로부터 각본신념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

 

이러한 각본분석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기본적인 생활자세를 깨달을 수 있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개인의 생활각본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인 기본적인 생활자세 4가지 설명)

  • 자기 부정, 타인 긍정 : 자신을 타인과 비교해서 무력한 사람, 희생당한 사람으로 봄
  • 자기 긍정, 타인 부정 : 자신을 타인과 비교해서 우월한 사람으로 봄
  • 자기 부정, 타인 부정 : 인생에 대해 흥미를 상실하며 희망을 포기함
  • 자기 긍정, 타인 긍정 : 신뢰성, 개방성을 가지며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함

 

교류분석적 상담은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교류분석적 상담 또한 한계가 있다고 여겨진다.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대비 : 교류분석적 상담의 제한점 2가지 설명)

  • 주요 개념들이 인지적이어서 내담자가 지적 능력이 낮을 경우 상담이 어려울 수 있다
  • 주요 개념들이 추상적이어서 실제로 적용하기에 어려울 수 있다
  • 주요 개념들이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제시되었다고 보기 어려운 면이 있다